티스토리 뷰

2018 기아 프라이드 해치백 풀체인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아자동차의 2018년형 프라이드 4세대 풀체인지 모델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해외에서는 이미 출시한 모델이지만, 국내에서 아직 출시가 되지 않은 모델이에요. 이 모델을 베이스로 스토닉을 만들었다고 들었는데. 국내에는 얼마전 스토닉을 먼저 출시하였고, 올해 하반기에 신형 프라이드를 선보일 예정이에요. 프라이드의 경우 국내명이고, 해외에서는 리오로 판매가 되고 있는 모델이에요. 국내에서는 해치백 모델이 인기가 없지만, 해외에서는 해치백 모델이 대세인 것은 이미 다 알고 계실텐데요. 프라이드의 경우에도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어요.

2018 기아 프라이드의 외관 디자인은 이전 모델보다 둥글둥글한 이미지가 많이 사라지고, 직선을 이용한 외관 디자인이 적용 되었어요. 기아자동차에 따르면, 신형 프라이드의 디자인은 한국을 비롯해 유럽과 미국의 기아자동차 디자인 스튜디오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디자인을 채용했다고 해요.

차량의 크기제원은 새 플랫폼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조금 더 커진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전장 4384mm, 전폭 1725mm, 전고 1450mm, 휠베이스 2580mm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데. 이전 모델에 비해서 전장이 15mm 정도 늘어 났고, 휠베이스도 10mm 정도가 길어졌어요. 이는 실내공간을 조금 더 늘린 것으로 파악이 되네요. 이미 해외에서 판매중인 프라이드를 가지고 디자인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볼게요.

전면부 디자인은 기아자동차의 패밀리룩에 꼭 사용되는 호랑이코 그릴이 적용 되었어요. 이 모습은 스토닉과 흡사하게 그릴이 막혀 있어요. 요즘 기아자동차의 추세가 라디에이터 그릴을 막는 것 같네요. 라디에이터의 열은 아래의 공기흡입구를 통해서 열을 내리는 역할을 할 것 같네요. 라디에이터 그릴 좌우측으로 이어지는 모습을 하고 있는 헤드램프는 이전 모델에 비해서 상당히 날렵해진 모습이에요. 기존 모델은 둥글해서 귀여운 이미지 였다면, 신형에는 날렵해 보이는 모습으로 스포티한 매력을 보여주고 있어요. 프론트 범퍼 좌우측에는 안개등이 적용 되었데요. 기존 모댈과는 달리 개별화 시키면서 더욱 멋있어 진 것 같네요.

측면부 디자인은 기존의 둥글둥글해서 벨로스터를 연상시켰던 측면부의 느낌에서 무난한 느낌의 자동차로 변신했는데요. 프라이드 신형은 유럽인들이 좋아하는 해치백 모델로 국내에서도 충분히 사랑받는 모델이 될 것 같네요.

후면부 디자인도 기존의 둥글둥글했던 모습에서 조금 더 성숙해진 느낌으로 세련게 변신을 했는데요. 해치백 소형차도 이렇게 멋있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네요. 안테나의 경우 샤크안테나가 들어갔으면 더욱 좋았을 것 같네요. 루프에서 이어지는 라인에 스포일러를 적용하여 깔끔하게 공기의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 것 같네요.

전체적인 디자인 기존의 귀여운 이미지를 탈비하여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을 완성 하였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소형자동차에서 디자인을 잡기란 어렵지만, 프라이드는 새로운 플랫폼을 사용하여 효율성과 디자인까지 잡은 모델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플랫폼의 경우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은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플랫폼을 개발하는데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아마도 조금씩 바꾼 파생상품인 것 같네요.) 디자인의 전체적인 모습은 개인적으로 대만족이네요. 하지만, 가격이 어떻게 될지도 기대가 되네요.

실내 인테리어는 국내에서 먼저 출시한 스토닉과 거의 흡사하다고 생각되네요. 7인치 인포테인먼트가 지원되는 디스플레이, 별 5개의 안전성을 받았어요. 이런 부분이 개선되서 나오면 좋겠다 하는 부분은? 스토닉에서 가장 아쉬운 점이였던, 통풍시트는 기아차에서 선택사항으로 넣어주면 더욱 좋을 것 같은데. 이번 출시할 때, 통풍시트를 기대해 봐야 겠네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소형차에게 통풍시트 바라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이지만, 요즘에는 많이들 넣어주기 때문에 선택사항이라도 넣어주셨으면 좋겠네요.

프라이드 북미형 모델은 3가지 트림으로 운영이 되고 엔진의 경우 유럽과 다르게 1.6리터 4기통 gdi 직분사 가솔린엔진 하나만 선택할 수 있어요. 최고출력 130마력 / 최대토크 16.4kg.m의 성능을 발휘해요. 유럽형 프라이드 해치백 모델은 1.0리터 가솔린 터보엔진과 1.25리터 가솔린, 1.4리터 디젤 엔진이 적용된 것으로 알려 졌어요. 

국내에서 출시될 프라이드 모델의 파워트레인은 공개가 되지 않았는데요. 예상을 해보자면, 1.4 가솔린 터보와 1.6 디젤이 출시되지 않을까? 예상이 되네요. 아무래도 스토닉의 경우에도 1.6 디젤로만 출시를 하였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가장 기대되는 것은 바로 연비 부분인데요. 현재 스토닉의 경우 1.6 디젤 모델이 복합연비가 무려 17km/l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프라이드의 경우 suv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더 무게가 덜 나가고 바람의 저항을 덜 받기 때문에 복합연비가 얼마나 될지 기대가 됩니다.

2018 프리이드 해치백의 국내 판매가격은 아직 공개가 되지 않았지만, 기존 모델보다 조금 더 비싼 가격에 책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래서 판매 예상 가격은 1300~1800만원 선이 되면 잘 팔릴 것 같네요. 지금까지 신형 프라이드 해치백 모델에 대해서 살펴봤어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