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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현대 아이오닉 일렉트릭 가격표 성능 연비 제원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자동차 최초의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이 가능한 전기차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아이오닉 자율주행 전기차가 나오니깐! 이제 곧 전기차 시대와 함께 자율주행 시대가 앞당겨 질지도 모르는 일이 되어 버렸어요.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사건으로 대기오염의 심각성이 높아지면서 전기차 시대가 예상보다 빨리 올것 같아요. 친환경은 이제 의무가 아닌 선택인 시대가 온것이지요. 친환경 시대인 만큼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현대자동차에서는 LA모터쇼에서 공개한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자율주행이 가능한 친환경 전기차로 세계에서 최초로 공개가 되었어요.
아이오닉 일렉트릭 모델은 간단하게 자율주행을 할 수 있다는 의미로 만들어진 자동차에요. 이번 모델의 특징은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의 전면부 레이더와 조향 보조 시스템의 카마라등을 새롭게 결합하여 만들어 낸 최첨단 기술이에요. 차량 전면부에 있는 레이더기능은 GPS와 연동을 하여서 위치를 파악하고, 이동한 경로를 계산과 동시에 보행자와의 거리, 신호등, 차선등을 감지할 수 있어요.
아이오닉 일렉트릭 차량의 크기제원은 전장 4470mm, 전폭 1820mm, 전고 1450mm, 휠베이스 2700mm의 크기를 가지고 있어요. 공차중량은 1445kg의 무게를 가지고 있고, 전륜과 후륜 16인치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네요. 또한,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가벼우면서도 단단한 바디를 구현하고자 초고장력 강판의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하였어요. 특히 후드와 테일게이트 등 차체 일부를 알루미늄 소재로 만들어서 가벼우면서 더욱 강력한 전기차를 만들었어요.
전면부의 디자인은 엔진이 없는 전기자동차의 특성을 살려 외부 공기를 필수적으로 유입하지 않아도 되기에 그릴이 막혀있고, 속도에 따라서 개방 각도가 달라지는 액티브 에어 플립을 탑재하였어요.
그리고 전면부 범퍼 아래에는 타이어 쪽으로 공기를 유입하여 브레이크 성능과 공기 저항력을 줄여주는 휠 에어커튼을 탑재하였어요. 측면부는 공기흐름을 반영한 스포트백 프로파일 디자인으로 캐릭터 라인을 만들었고, 후면부 끝이 살짝 올라간 리어스포일러를 장착하여 후방부 공기 유동저항을 낮췄어요.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파워트레인은 전기차 임으로 전기모터를 사용하고 있어요. 모터 최대출력 88.0Kw / 모터 최대토크 295.0Nm / 에너지 용량 28.0kWh / 최고속도 165km/h의 좋은 성능을 발휘하고,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의 속도를 측정하는 제로백 테스트에서는 10.2초로 전기차에 비해서 상당히 좋은 스피드를 자랑해요.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또 하나의 장점은 유럽기준으로 1회 충전으로 280km를 주행할 수있다는 점이에요. 이는 닛산의 리프, BMW의 I3, 보다 먼 거리인데요. 국내에서 측정한 제원은 191km가 나오지만, 한국에서 보다 유럽의 주행거리가 훨신 높은수치가 나왔네요.
이번에는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가격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트림은 2가지가 있는데요. 아이오닉 N트림과 아이오닉 Q트림이 있어요. 아래의 가격표에 자세한 정보가 나와 있어요.
아이오닉 N트림의 가격은 4260만원이고, 아이오닉 Q트림의 가격은 4579만원으로 책정이 되었는데요. 서울시에서는 요즘 서울의 환경을 반영하여서 그런지.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면 지원금이 1850만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2천만원 대로 엔트리모델을 구입하게 되는 거에요.
이게 끝이 아니죠. 전기차이니깐, 자동차세 절감과 유류비가 들지 않고, 엔진오일과 오일필터 그리고 에어크리너 등 엔진에 들어가는 소모품을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도 있고, 가장 중요한 환경오염을 시키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렇지만 아이오닉 일렉트릭에게도 단점이 있다는 점이에요. 그럼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전기차임으로 수리비가 많이들어 간다는 점, 내년에 테슬라 모델3와 가격대가 비슷하다는 점,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전기충전소 시설의 인프라가 아직 완벽히 구축이 되지 않았다는 점이에요. 이 부분은 점점 개선되고, 좋아지겠지요. 그래도 전기차를 타는 국내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너무 좋다는 뉴스가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아이오닉도 주행거리가 짧고, 출퇴근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어 보이는데요. 국내에서도 이런 전기차들이 많이 나와서 환경도 지키고, 편안하고, 경제적인 삶을 살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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