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타이어 마모도 확인과 교체주기 확인법


모든 타이어가 비슷해 보이지만, 타이어는 고유의 무늬와 패턴이 존재해요. 종류에 따라 이와 같이 구분하죠. 리브형, 러그형, 블록형, 리브러그형 이렇게 4가지로 구분이 돼요. 하지만,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이어 마모죠. 마모도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니 오늘은 가장 간단하게 알려드릴게요. 오늘 한번 자동차에 가셔서 확인해 보세요.

타이어 마모도 확인을 위해서 준비물은 100원짜리 동전 하나가 필요해요. 자동차 타이어에는 주름 패턴 사이에 자세히 보시면 돌기처럼 돋은 모양의 마모한계선이 존재해요. 보통 패턴의 바깥면에서 마모한계선 까지의 깊이가 1.6mm이하가 되기전에 바꾸는 것이 좋아요. 

위에 보시는 하얀색 원안의 마모 한계선 인데요. 저 부분이 1.6mm이하로 마모가 되었다면 빨리 정비소가서 교체를 하셔야 해요. 그 이유는 빗길과 눈길에서 너무 위험해요. 브레이크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수막현상에 쉽게 노출되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가끔 눈길에서 속도내서 달리다가 브레이크를 잡으면 그냥 앞으로 쭉 가는 현상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 만큼 타이어교체는 상당히 중요한 역활을 하고 있어요. 마모선 높이를 확인하고 싶지만, 1.6mm이 어느 정도인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럼 이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일반적으로 타이어 마모선높이는 1.6mm이죠. 1.6mm을 위해서는 이순신 장군님의 모자위에서 부터 엣지까지의 길이가 약 2mm 정도의 공간이 있는데요. 동전을 타이어 트레드에 거꾸로 넣었을 경우 이순신장군님의 모자 상단부분이  아래의 사진 처럼 트레드 안쪽으로 쑥 들어가면 안전한 상태이며 모자가 전부 노출 된다면 반드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해요.

새 타이어 같은 경우에는 백원 짜리 동전에 이순신 장군님의 갓이 보이지 않아요. 하지만, 마모된 타이어는 이순신 장군님의 갓이 전부 다 보여지는거 보이시나요!

그리고 또하나의 정보를 드리자면, 노며이 뜨거운 여름철에는 타이어가 발열을 해서 취약해진다고 하는데요. 타이어의 각 부분의 움직임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15% 정도 공기압을 더 주입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럼 타이어 마모도 확인 방법은 여기서 마칠게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출처 네이버 이미지 검색 타이어 마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