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벤츠합작 스마트 포포 수입경차 소개 및 가격은?

벤츠의 경차로 알려진 스마트는 2인승으로 득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에요. 길아가 짦아 세로로도 주차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 만큼 작고 개성이 있어서 수입경차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자동차죠.

하지만, 문제는 2인승 수입 경차를 사람들이 쉽게 선택하기에는 한계가 있어요. 가격도 국내 경차에 비해서 저렴한 편이 아니고, 2인승이라서 제약도 가지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이번에 4인승 스마트 포포를 국내에도 출시한다고 하네요. 유럽에서는 먼저 출시되어 있었지만, 국내에는 조금 늦은 감은 있어요. 자 그럼 스마트 포포가 국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을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세요!

스마트 포포의 크기는 전장 3530mm, 전폭 1660mm, 전고 1550mm, 휠베이스 2494mm의 크기를 가지고 있고, 공차중량은 1020kg의 무게를 가지고 있어요. 스마트 포포는 폭이 1660mm이기 때문에 경차 혜택을 받을 수 없는데요. 이 점은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스마트 포포의 디자인은 기존 스마트 디자인에서 크게 바뀌진 않았고, 길이만 조금 길어진 느낌이들어요. 그러다 보니 우리가 흔이 봤던 스마트 디자인과는 크게 다르지 않다 라는 거죠. 경차인 모닝과 스파크와 차이가 많이 안난다는 것이 스마트의 문제점이라고 할까요? 하지만 이 경차에 메르세데스 벤츠의 마크가 붙었다면 이야기는 달라 지겠지만요.

스마트는 벤츠의 자동차 기술과 스와치사의 디자인을 합작해서 만든 회사에요. 예를 들어서 bmw의 형제 회사인 mini처럼 벤츠의 형제 회사라고 봐도 무난해요. 하지만, mini 만큼 브랜드 파워도 없고 매니아 층도 두텁지 않아서 스마트 브랜드의 인지도는 낮은 편이에요.

스마트 포포는 아직까지 수입경차라는 느낌만 가지고 있을 뿐 강렬한 매력을 어필하지 못하고 있어요. 스마트 포포는 우리나라에 패션, 에디션, 프라임 등 세 모델이 들어왔는데요. 가격이 패션 2990만원, 에디션 3140만원, 프라임 3190만원으로 폭스바겐 폴로 2870만원, 푸조 208 2890만원등과 비슷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어요. 하지만, 유럽에서는 상황이 다른데요. 영국의 경우에 폭스바겐 폴로와 푸조 206은 대략 1만 3700~1만 4700파운드로 한화로 환산하면 2300~2400정도의 수준으로 판매가 되고 있지만, 스마트 포포는 9400~1만 2000파운드 한화로 환산하면 1600~2000만원 수준으로 한 등급 아래에 위치해요.

하지만, 스마트 포포는 매력 덩어리인데요. 가격을 떠난 다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요. 스마트 포포의 디자인은 동글동글하고 귀여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요. 투톤의 색상 조합, 세련된 눈매, 그릴 등 국산 경차보다 확실히 고급스럽고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요!

스마트 포포의 선루프는 상당히 신기해요. 일반 유리가 아니라 오픈카에서 볼 수 있었던 직물형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요. 4도어를 견비해서 실용성을 보완한 스마트 포포! 하지만, 경차 혜택과 국내의 비싼 가격 책정이 문제가 되겠네요.

또한, 벤츠 자동차라는 좋은 이미지의 상징성이 있다면 모를까? 벤츠의 기술력이 들어갔다고 벤츠가 아니잖아요. 그래서 스마트라는 생소한 브랜드는 여전히 아쉬운 부분이네요. 미니처럼 그들만의 확실한 가치가 있는 것도 아니고요.

스마트 포포의 실내 디자인은 투톤으로 유닉크한 감성을 표연하고 있는데요. 위에 있는 모델은 내비게이션이 없는 모델이에요. 하지만, 스마트폰을 거치할 수 있는 전용 거치대가 마련되어 있어서 크게 불편함은 없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 거치대에 무선 충전 기능을 삽입하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송풍구의 경우 벤츠를 상징하는 송풍구 모양을 가지고 있네요. 전체적으로 알록달록 귀여운 스마트 포포의 실내 디자인 이였어요.

이번에는 스마트 포포 내비게이션 있는 모델인데요. 내비게이션이 참 독특하게 생겼어요. 하지만, 가격 면에서는 내비게이션 없는 모델이 더 경재성이 높아 보이네요.

스마트 포포의 파워트레인은  1.0리터(999cc) H4D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71마력 최대토크 9.3kg.m의 성능을 발휘해요. 또한 스마트 포포의 연비는 무려 23.8km/l로 상당한 연비를 보여주는데요. 출력에서는 다소 약하지만, 연비가 상당히 높은점은 자동차를 유지하는 경재성이 상당히 좋아 보이네요.

스마트 포포는 경쟁력있는 수입 경차이지만, 국내 구매층을 유혹하기는 다소 부족해 보이는데요. 벤츠의 경차라는 이미지를 주고자 한다면 더욱 프리미엄 브랜드를 갖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이네요. 또한, 국내에서 1000 정도 비싼 가격에 판다면 수입 경차를 구매 하려는 구매층 입장에서 큰 부담으로 느껴지며, 경차혜택도 못 받는다면, 오히려 국산 경차인 레이 모닝 스파크로 유입되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