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점검 (여행,나들이,캠핑)
자동차 점검 (여행,나들이,캠핑)
안녕하세요. 오늘 날씨가 너무 좋아요. 나들이 가기 딱 좋은 날씨인데요. 가족들과 함께 나들이 가던중 자동차에 문제가 생기면, 정말 하루가 날아가죠. 그렇기 때문에 장거리 운행시 점검은 필수겠죠. 오늘은 여행을 가기전 자동차 점검사항들을 간단히 알아볼게요.
첫번째, 타이어 공기압 체크 및 패드 점검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에 제동력이 감소하게 되고, 편마모가 일어날 경우 연비의 저하가 오게 돼요. 공기압이 부족한 생태에서 주행을 하게 될 경우 스탠딩 웨이브(타이어 이상으로 인해 터지는 현상)가 발생하고 그로인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여행을 가기전에 타이어 공기압 및 상태를 확인하세요. 공기압이 높을 경우에도 안좋은 결과를 얻는데요. 공기압이 많을 경우 타이어 수명 단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패드의 마모 상태를 점검을 해야 하는데요. 패드가 다 달았다면, 소리가 나지만, 그 전에 교체를 해 주는 것이 좋아요.
두번째, 헤드램프 점검 및 와이퍼 점검
전조등 제동등 등이 잘 켜지는지 확인하세요. 램프가 켜지지 않을 경우 시아확보 및 후방 보호가 되지 않기 때문에 위험한 결과를 만들 수 있어요. 그리고 와이퍼의 경우 워셔액과 와이퍼모터의 작동이 정상적인지 확인하세요.
세번째 냉각수, 엔진오일, 브레이크 액 점검
냉각수의 경우 양이 부족하면 보충을 하고, 맑은 녹색 이외의 색이 나온다면 교체하세요. 엔진오일은 평지에 정지 후 5~10분 이후 점검하는게 좋아요. 엔진오일 게이지를 통해 full과 low 중앙에 위치한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부족시 보충을 해주고, 과다시 배출해 주셔야 해요. 부족할 경우 엔진 냉각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과다시 시동 안걸림과 출력저하, 무리한 엔진회전을 유의하셔야 해요. 브레이크 액의 경우 오염도를 체크하고, 줄었을 경우 정비소에서 정밀 점검을 받으시는 것이 좋아요.
물론 정비소에 가서 꼼꼼하게 정비를 하는 것이 좋지만, 못갈 상황이라면, 직접 점검을 하셔도 무방할 것 같아요. 지금까지 여행을 가지전 자동차 점검 필수사항에 대해서 살펴봤어요. 이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