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빗길 안전운전 방법
자동차 빗길 안전운전 방법
장마철이면 항상 걱정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빗길에 주행하게 되는 것이죠. 빗길에는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요. 눈길보다 빗길이 더욱 사고율이 높다고 하네요. 그 이유는 눈길에는 운전자가 인지하고 조심조심 운전을 하지만, 빗길에는 자동차가 크게 밀리지 않아서 평소처럼 운전을 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빗길에서 운전할 경우 안전에 유의해서 운전을 해야하는데요. 그럼, 빗길 안전운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첫번째, 감속운전을 하세요.
비가 내리면서 도로가 매우 미끄러운 상황을 연출하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자동차가 달리면 평소보다 잘 미끄러지겠죠. 자동차 속도는 감속해야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는데요. 평소 속도보다 20% 정도를 감속운전을 한다면, 자동차가 크게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특히 집중호우가 쏟아질 경우에는 20%가 아닌 50%정도 감속해야 하는데요. 절반 정도 감속하고 주행을 하셔야 안전할 수 있어요.
두번째, 안전거리를 더 멀리 유지하세요.
자동차와 자동차 사이를 안전거리라고 하죠. 안전거리는 앞차가 급정차시 뒷차가 멈출 수 있는 거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만약 빗길에 앞차가 무언가로 인해 정지했을 경우 안전거리가 확보되어 있지 않는다고 한다면, 바로 사로로 이어질 수 있어요. 그 이유는 빗물로 인해 노면이 젖게 되면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이 떨어지게 되고 평소 제동거리의 2배 정도 늘나서 결국 사고가 나는건데요. 평소에 가볍게 접촉사고가 일어날수 있는 사고도 빗길운전시 큰 대형사고, 인명사고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빗길 운전을 할 경우 안전거리를 평소보다 2배 정도 안전하게 거리를 길게 잡아야 하겠죠.
세번째, 전도등을 켜세요.
비가 오는날에는 비로 인해서 시아가 좁아지게 되는데요. 평소보다 더욱 어둡기 때문에 야간주행과 마찬가지로 전조등을 켜면 시아를 확보할 수 있어요. 특히, 비가 많이 오거나 밤이되면 차선마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럴 때 전조등을 켜줌으로써 시야확보가 되고, 상대방 운전자에게 나의 위치를 알려줄 수 있기 때문에 사고예방 효과도 뛰어나게 된다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비가오는 날에는 전조등 및 안개등을 켜주시면 사고 예방에 좋아요.
네번째, 장마철 와이퍼 점검은 필수에요
빗길 운전시 와이퍼를 작동하고 운행하게 되는데요. 와이퍼가 작동이 안된다면, 정말 생각만해도 끔찍하네요. 만약, 와이퍼가 작동이 안될 경우! 운행을 해서는 안돼요. 갓길에 차를 세우고, 보험사 자동차를 불러서 이용하시는 것이 안전한 운행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평소에도 와이퍼 작동을 확인하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그리고 빗물을 제대로 닦아내지 못하는 경우, 소음이 심하게 발생하는 경우는 노후가 된 것인데요. 이럴경우 교체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사이즈에 맞게 구입을 하셔서 쉽게 교체가 가능하니 직접 교체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다섯번째, 김서림 방지기능이에요.
비가오는 날에는 창문을 닫고 운행을 하게 되는데요. 에어컨이나 히터를 작동시키기 때문에 외부 온도와 실내의 온도가 달라서 유리창에 김이 자주 서리게 되겠죠. 이럴경우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창문을 조금 열고 환기를 시키는 방법이 있어요. 창문을 열기 힘든 급박한 상황이라면, 에어컨 방향을 앞유리만 나오도록 설정을 해주시고, 뒷유리는 열선 작동해 서림을 방지해 주시면 된다고 해요.
여섯번째, 웅덩이 가급적 피하세요.
비가 많이 올경우 물이 고여있는 웅덩이가 보이지 않는데요. 이럴 경우 가급적이면, 물이 고여있는 곳을 피해주세요. 그 이유는 웅덩이를 통과할 경우 브레이크가 작동이 잘 안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불가피한 상황 일때는 저속으로 단번에 지나간 뒤 브레이크를 밟아 밀리는지 확인을 하고 밀리는거 같을 경우 브레이크를 조금씩 나눠 밟으면서 말려주시는 것이 좋아요
일곱번째, 타이어를 확인하세요.
빗길 운전시 수막현상으로 인해서 타이어와 노면사이에 얇은 막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수막현상이 발생하면, 자동차와 노면의 마찰력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와 물의 마찰력으로 주행을 하게 되죠. 그렇게 되면 제동할 경우 자동차가 미끄러지게 되는데요. 이럴 경우 스티어링 휠을 돌리게 되면 정말 큰 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어요. 이럴 경우 저속운전을 하여 수막현상을 최대한 발휘 안하도록 만든 상태에서 주행을 하시고, 평상시 타이어 마모상태를 점검하여 타이어에 빗물이 배수가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예방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많은 빗길 운전 노하우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만 모아봤어요. 오늘은 빗길 안전운전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어요. 조금이나마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즐거운 하루되세요.